Economy

전략경영-2

세상을 둥글게 2020. 12. 3. 08:53
반응형

1. 성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전략요인

  - 산업조직론

  - 자원기반이론

 

2. 전략혁신론의 등장과 시대적 발전

 

산업조직론(산업조직 경제학)

내부능력분석 : 강점, 약점

외부환경분석 : 기회요인, 위협요인

 

산업조직론은 미시경제학의 일부분이다.

산업, 시장 = 생산자와 공급자, 경쟁이 존재하는 공간이라는 개념으로 사용

시장구조, 산업조직에 대한 구체적 연구분야

 

불공정 경쟁 방지를 위해 경제학 분야에서 개발

산업조직 = 시장구조

독점시장 : 1등 기업 외 경쟁자가 없는 시장

경쟁시장과 독점시장 각각 기업의 행동은 다르다는 가정.

 

독점 및 담합행위 규제 : 기업의 이익 추구 행동에 대한 규제의 한계 존재.

근본적으로 산업 구조 자체를 변경하는 것이 필요함

 

진입장벽

공정거래 위원회 등의 독점 규제 노력

:진입장벽의 완화로 다른 기업들의 시장 진입을 도움

진입장벽을 연구해 경쟁자들의 진입을 막는 요인을

제거 및 약화시키고자 함

->자연스럽게 시장 구조가 바뀌게 됨.

 

<같은 이론으로 다른 적용>

산업조직론 : 독점 및 담합규제, 시장 구조가 기업행동 좌우 ->결정론

경영전략 : 진입장벽 제어, 전략을 통해 시장 구조 좌우 -> 선택론

 

<산업조직론과 경영전략>

환경분석 : 기업의 경쟁력, 전략의 원천

산업분석 : 매력적인 산업 선정, 선점이 유리한 성과로 이어짐

전략수립 : 진입장벽, 투자 등 경쟁자 차단을 위한 전략 수립

              자신에게 유리한 전략 수립

전략실행 : 기업이 가진 자원을 통해 전략 실행

 

홀리데이인의 흥망성쇠

당시 최고급 혹은 최저가 호텔만이 존재

저렴하면서 일정한 품질을 제공하는 호텔로 차별화

 

최저가 호텔과 최고급 호텔이 별도의 브렌드를 만들어서

홀리데이인의 경쟁력이 없어짐.

 

산업조직론

매력적인 산업 발굴

전략 실행을 산업 선점

경쟁자의 전략 방어

->외부요인에 의해 기업의 성과 결정

 

<자원기반이론>

유형자원 : 공장, 설비, 물류 등 손에 잡히는 자원.

무형자원 : 브랜드, 기술, 문화 등 손에 잡히지 않는 자원.

기업은 유 무형 자원의 집합체

자원 = 기업의 경쟁력

 

동일 산업 내에서 기업마다 성과 차이를 보이는 근본적인 원인은?

산업구조론 관점으로 설명 불가능

-시장지배력이 기업마다 동일

자원기반이론

-산업구조론과 다른 관점에서 경영전략에 대해 설명

 

자원기반이론 :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을 나타내는 개념

자원의 상이성(이질성)

 기업마다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특성이 서로 다름

 자동차 산업의 예

  - 고급차 생산업체와 대중적 자동차 생산업체가 각각

    보유한 자원이 상이

 동일산업이라도 성과는 다르게 남

 

자원의 비유동성

기업이 필요한 자원을 쉽게 개발하거나 외부에서 구할 수 있는가?

 산업조직론 : 포르쉐의 엔진, 디자인 기술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는 입장

 자원기반이론 : 특수한 자원 및 역량은 자체 개발하거나 구하기 어려움

-> 자신만의 자원을 개발하고 보유하는 것이 중요함

 

자원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산업조직론 : 자원은 필요할 경우 시장에서 충분히 획득 가능

                 (자원의 중요성 상대적으로 배제)

자원기반이론 : 자원 확보가 용이하지 않다고 판단

                 (자원을 매우 중요한 요소로 고려)

 

자원기반이론과 경영전략

강점약점분석 : 기업 내부환경 분석

자원분석 : 핵심자원,기술분석, 브랜드 파워 파악

전략수립 : 경쟁우위 극대화 전략을 수립

전략실행 : 기업의 자원을 활용한 전략 실행

 

자원기반이론으로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설명할 수 있는가?

 

할리데이비슨 사례

 

20세기 초 설립, 미국 최고 오토바이 업체

70년대 석유파동 등 외부변화로 파산 위기 직면

  대형 오토바이 전략이 약점으로 작용

  소형 오토바이를 주력으로 내세운 혼다 등의 경쟁자 부상

 

1.Iconic한 브랜드파워

  할리우드 스타들을 홍보에 활용

  젊음과 반항을 상징하는 브랜드로 부활

2.오토바이의 핵심, 엔진기술

  엔진의 떨림에 대한 매니아층 형성-감성

  ->모방할 수 없는 강점으로 재기의 발판 마련

3.탁월한 고객 서비스

  HOG 그룹의 간접적 지원

 

내부 자원을 통한 부활

728x90
반응형

'Econom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2  (0) 2020.12.03
전략경영  (0) 2020.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