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my

전략경영

세상을 둥글게 2020. 11. 30. 21:35
반응형

전략경영

각 부서의 성과가 전체적인 결과에 고스란히 나타나는가?

질문에 대해서 경영전략의 필요성 대두.

-> 총괄경영자의 역할이 중요해짐.

 

1. 전사(기업) 전략

Groupor Corprate Strategy

 

2. 사업부, 경쟁 전략

Business or Competitive Strategy

 

3. 기능별 전략

Functional Strategy

 

S : 기업의 강점

W : 기업의 약점

O : 환경적 기회

T : 위협

 

 

경영전략

Value : 기업의 핵심 가치, 기업의 사회적 책임

Resource : 강점(S), 약점(W)

Environment : 기회(O), 위협(T)

 

전략과 운영

전략 : 자신의 강점 및 환경의 시사점을 분석해서 경쟁자를 압도하는 전략 추구.

운영 : 꾸준하고 동일하게 반복적이고 일상적인것으로 기업마다 유사함.

 

운영의 효율 높이는 방법

 - 전사적 품질 관리, 선진 기업 벤치마킹, 린 생산방식 등

 

내부, 외부의 환경에 따른 전략 경영

 

내부능력 : 강점, 약점 - 자원 기반 경영

외부환경 : 기회, 위협 - 산업 조직론

 

산업 조직론(산업 조직 경제학)-미시 경제학의 일부분

 

산업, 시장은 생산자와 공급자

-> 경쟁이 존재하는 공간이라는 개념으로 사용.

    불공정 경쟁 방지를 위해 경제학 분야에서 개발.

 

독점시장

산업조직론은 정부의 문제 해결 관점이다.

공정거래 위원회 등의 독점 규제 노력. 진입 장벽 연구.               

 

산업 조직론과 경영전략

1. 환경 분석, 2. 산업 분석, 3. 전략 수립, 4. 전략 실행.

728x90
반응형

'Econom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2  (0) 2020.12.03
전략경영-2  (0) 2020.12.03